마이티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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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방법]   [가장 센 카드]   [누가 주공이 되는가]   [누가 프렌드가 되는가]
       [게임의 진행]   [마이티]   [조커]   [총]   [계산]   [기타]

[ 게임 방법 ]
1). 우선 10장의 카드를 받습니다.
2). 카드를 받고 난 후에 주공격수('주공'이라고 부름)을 정합니다.
3). '주공'이 원하는 경우에 보조 공격수('프렌드'라고 부름)를 정합니다.
4). 위에서 '주공'과 '프렌드'가 공격팀이 되고 나머지가 수비팀이 되어 경기가 시작됩니다.
5). 라운드단위로 경기가 진행되며, 각 라운드마다 선이 낸 카드의 무늬와 같은 무늬를 내어 그중
"가장 센 카드"를 낸 사람이 이깁니다. 이긴 사람은 낸 카드중 그림패(A K Q J 10)를 전리품으로 가져가며
다음 라운드의 선이 됩니다.
6). 10번의 라운드가 끝나면, 공격측의 그림패 갯수 의 합과 수비측의 합을 비교하여 승리측을 결정하고
그 차액만큼 돈을 주고 받습니다.


[ 가장 센 카드 ]
마이티 > 조커 > 기루다 > 선이낸 무늬중 높은 숫자의 카드순으로 결정됩니다. 마이티란 Ace Spade를
말하며, 기루다란 주공이 선언한 무늬입니다. 따라서 조커다음으로 높은 카드는 기루다 무늬의
Ace카드입니다.


[ 누가 '주공'이 되는가 ]
최초 10장의 카드를 받고 난 후, 한사람씩 돌아가면서 '주공'여부를 물어봅니다. '주공'이 되기 싫다면 "Pass"라고 하면 됩니다. '주공'이 되고 싶다면, 20장의 그림패중 따 먹을 수 있다고 생각되는 그림패의 갯수 (13장 부터 시작)와 기루다를 밝힙니다. 기루다를 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루다는 자신이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무늬(가능하면 높은 숫자)가 유리하겠지요. 만약, 다음 사람도 '주공'이 되고 싶다면 이전 사람보다는 많은 갯수를 선언해야 합니다. 즉, 최고가 입찰인 셈입니다. 만약, 20장 다 따먹을 자신이 있다고 한다면, 자신의 차례가 왔을 때, Full이라고 선언하면 그 사람이 '주공'으로 정해 집니다. 이 경우는 공격측이 그림을 한장도 잃지 않아야 이길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모두 할 때 까지 경매를 계속하지요. '주공'은 바닥에 남은 3장의 카드를 볼 수 있으며, 자신의 카드와 교환할 수 있습니다. 3장을 바꾸고 보니 기루다를 변경했으면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이전에 선언한 갯수 보다 두개를 더 높혀 기루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입찰방법 ◀


① : 20장의 그림패중 따 먹을 수 있다고 생각되는 그림패의 갯수를 정합니다.
② : 기루다를 정합니다.(No는 노기루다)
③ : 버튼을 눌러 입찰을 완료합니다.(위의 1,2번의 선택없이 누르면 패스가 됩니다.)


[ 누가 '프렌드'가 되는가 ]
이젠 '프렌드'를 정할 차례입니다. 만약, 17장 Heart로 낙찰을 받았는데, 나 혼자해도 충분히 17장이상의 그림카드(A K Q K 10)를 따먹을 수 있다 싶으면 '프렌드'없이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마이티는 가지고 있는데, 조커가 없다든지, 아니면 17 - Heart로 낙찰 받았는데, Heart Ace가 없다든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카드 가 없을 경우는 그 카드를 가진 자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야 이길 수 있지요. 즉, "조커 프렌드", "Heart Ace 프렌드"등으로 선언하여 해당 카드를 가진 사람을 프렌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프렌드'는 '주공'이 지정하는 것이지, 자신이 하고 싶다고, 또는 하기 싫다고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아셔야 합니다. 또한, 내가 '프렌드'임을 밝혀서는 안됩니다. 해당 카드가 나와서 '프렌드'임이 자연스럽게 밝혀질 때 까지는 자신이 '프렌드'임을 표시내서는 안됩니다.

▶ 프렌드 정하기 ◀


① : "프렌드 선택"이라는 버튼을 클릭한 후,
② : 원하는 프렌드를 선택합니다.


[ 게임의 진행 ]
이젠 '기루다'도 정했고, '프렌드'도 정했으니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주공'이 첫 카드를 냅니다. 최초 라운드의 최초 카드로 '기루다'를 내면 안됩니다. 이어서 다음 사람은 '주공'이 낸 무늬와 같은 무늬의 카드를 내야합니다. 만약에 해당 무늬가 없다면 아무 무늬나 낼 수 있습니다. 이때 '기루다'가 있어 '기루다' 무늬를 내면 마이티/조커가 나오지 않는 이상 그 판을 이기게 되겠지요. 이것을 '간'이라고 합니다. 특히 최초 라운드에서의 '간'을 '초간'이라고 부르는데 '주공'의 전략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는 획기적인 사건이 되는 것입니다. '마이티'와 '조커'는 무늬와 상관없이 언제든지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첫 라운드와 마지막 10번째 라운드에서의 '조커'는 가장 낮은 카드로 취급받습니다. 그래서 첫 라운드에서는 '조커'를 안쓰는 것이 일반적이지요.


[ 마이티 ]
마이티는 일반적으로 Ace Spade 이지만, 기루다가 Spade라면 Ace Diamond가 마이티가 됩니다. 마이티는 가장 높은 카드이며,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손오공의 여의봉입니다.


[ 조커 ]
조커는 최초 라운드와 최후 라운드를 제외하고 마이티 다음으로 높습니다. 즉, 마이티가 없는한 조커를 낸 사람이 그 라운드의 승자입니다. 조커는 무늬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선이 조커를 낼 경우는 다른 사람은 무슨 그림을 내야 할 까요? 정답은 조커를 내는 사람이 지정한 무늬를 내야 합니다. 그림을 지정하지 않고 "Any Card"라고 하면 아무 카드나 내도 됩니다. 마이티가 나오지 않는 한, 조커를 낸 사람이 계속 이기겠지요?


[ 총 ]
조커를 무력화시키는 카드입니다. '조카콜' 또는 '조콜'이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3 Clover가 '총'입니다만, Clover가 기루다라면 3 Spade가 '총'이 됩니다. 선이 '총'을 낼 경우엔, '조커'를 가진 사람은 무조건 내 놓아야 하고, 그 조커를 "총맞은 조커" 라고 하여, 가장 낮은 카드로 취급합니다. 이 라운드에서의 승자는 Clover 또는 Spade중 가장 높은 카드가 되겠지요. 만약 '조커'도 있고 '마이티'도 있을 경우, '조커'대신 '마이티'를 내서 '조커'를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첫라운드의 초구로는 [총]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 계산 ]
1.공격측이 목표를 달성했을 경우
(따먹은 카드 갯수-10) X (장당 벌금)을 3명에게 징수하여 '주공'은 2명분을 '프렌드'는 한명분을 갖습니다. '프렌드'가 없으면 모두 '주공'이 갖습니다. '기루다'없이 쳤다면, 2배를 계산하여 받습니다.
2.공격측이 목표를 달성못했을 경우
(미달 카드 갯수 ) X (장당 벌금)을 '주공'은 2명분을 '프렌드'는 한명분을 지급합니다. '프렌드'가 없으면 모두 '주공'이 배상합니다.
3.수비측이 10장이상을 뺏은 경우
이 경우를 '백런'이라 하여, (미달 카드 갯수)를 10으로 계산합니다.


[ 기타 ]
이상은 5명이 게임을 하는 경우(5마)을 기준으로 설명했습니다. 4명 - 즉, 사마의 경우에는 2,3,4 카드를 빼는데, 3 Clover, 3 Spade만은 넣습니다. 3명 - 즉, 삼마의 경우에는 2,3,4,5,6카드를 빼는데, [총]은 3이 아니고 7입니다. 2명 - 즉, 이마의 경우에는 2,3,4,5,6,7,8,9카드를 빼는데, 3 Clover, 3 Spade만은 넣습니다. 사마의 경우는 "No-기루다"로 하며, JOKER friend가 불가능 합니다. 왜냐하면, 공격측 2명, 수비측 2명이 되어 공격측이 매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삼마, 이마의 경우는 프렌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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